'첫 방역상황 점검회의' 한덕수 총리 "과학적 근거 기반 방역 추진"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22일) "지금까지 우리가 실시해 온 방역정책 중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시행착오는 냉정하게 평가해 보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방역상황 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한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조금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2만5천명, 사망자는 30∼40명이며 신종 변이 바이러스도 출현하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새 정부는 앞으로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흔들림 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회의는 전날 정식 임명된 한 총리가 처음으로 주재한 코로나19 방역상황 점검회의입니다. 이날 한 총리는 경제전략회의에 이어 잇따라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 총리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전국 단위 항체 양성률 조사,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방역 정책을 수립·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비해 지속가능한 방역·의료체계를 갖추겠다"며 "필수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일반 의료체계 전환, 먹는 치료제의 충분한 확보 등 대책도 차질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총리는 나아가 "방역 정책 시행과정에서 발생한 국민들의 불편과 아픔을 줄여나가겠다"며 백신 피해 보상지원센터, 코로나19 고위험군 패스트 트랙 등을 설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회의 참석자들에게는 "방역 정책 추진 과정에서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유재준 기자]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