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6조3천억 원을 투입해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신설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입니다.

이 계획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에 맞춰 전격적으로 발표됐습니다.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 추진설은 최근 외신을 통해 꾸준히 흘러나왔지만, 현대차그룹은 그간 "아직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지켜온 바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공장 건설 부지인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지역에서 조지아주 당국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투자 규모는 6조3천억 원입니다.

협약식에는 현대차 장재훈 사장, 호세 무뇨스 사장,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영상을 통해 "미국의 전기차 전용 생산 거점을 조지아에 마련하고 미국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조지아 전기차 공장은) 제조 혁신 기술 도입, 신재생 에너지 활용 등 미국에서의 첫 스마트 공장으로써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켐프 주지사는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투자를 환영한다"며 "주 역사상 가장 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조지아주가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조지아 주 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 결정에 호응해 공장 설립 및 운영 안정화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제반 지원을 약속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입니다.

해당 공장은 내년에 착공해 2025년 상반기에 완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공장은 1천183만㎡ 부지 위에 연간 생산능력 30만 대 규모로 지어질 계획입니다.

[조문경 기자 / sally3923@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