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13일 산림일자리발전소 '그루매니저' 5기 발대식
그루매니저 5기 13명과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장(오른쪽), 이인세 한국임업진흥원 산림일자리발전소장(왼쪽)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대전=매일경제TV] 산림청은 산림일자리발전소의 산림형 일자리 발굴과 육성을 주도하는 지역활동가인 그루매니저 5기 발대식을 오늘(13일) 한국임업진흥원 소나무재선충병모니터링센터에서 열어 주민경영체 발굴과 육성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산림일자리발전소에서 올해 그루매니저 5기 13명을 신규 선발했으며 올해는 총 42명의 그루매니저가 42개 시·군·구에서 활동합니다.

산림청은 지난 2018년부터 임업진흥원에 '산림일자리발전소 운영' 사업을 위탁해 산림자원 활용 창업을 원하는 지역주민 5명 이상으로 구성된 주민경영체를 발굴하고 육성해왔습니다.

또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144개의 주민경영체가 법인화에 성공했습니다.

산림청 조성동 산림일자리창업팀장은 "산림일자리발전소 사업은 공공재인 산림자원을 활용한 사회적 경제기업 육성으로 산촌 소득증대는 물론 민간일자리를 창출하는 하부 중심(bottom-up 방식)의 정부 지원정책"이라고 전했습니다.

조 팀장은 이어 "더 많은 지역에서 주민경영체가 발굴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장하는 등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박희송 기자 / mkheesking@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