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재난지원금 '띄우는 野...이재명.김종인 "재난지원금은 응급대책, 3차 재난지원금 공감"

사진=경기도
[수원=매일경제TV]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자 정치권에는 ‘3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새로운 뇌관으로 떠올랐습니다.

앞서 올해 초 기본소득 도입을 화두로 던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번엔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준비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야권은 오늘(23일) ‘3차 지원금’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내며 막바지에 이른 예산 국회가 끝나기 전에 본예산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 지사도 지난 17일, CBS 노컷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3차 긴급재난지원금을 다가오는 설 명절 전에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모든 국민에게 지역화폐로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은 뛰어난 경제성과를 거뒀지만, 현금으로 선별 지급한 2차 재난지원금은 "그냥 임차인이 돈 받아서 월세 내고 끝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서 "한국 경제가 연말을 지나 연초가 되면 더 나빠질 것"이라며 효과가 검증된 지역화폐식 재난지원금을 "설 명절 전에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도 오늘(23일)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다는데 3차 재난지원금을 어떻게 할지를 생각할 것 아닌가"라며 "본예산을 12월2일 통과시킨다고 하는데 그런 예측도 못하고 통과시켜놓고 내년 1월에 코로나가 악화되면 재난지원금 추경을 한다고 창피하게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미리 준비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지금은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이 '김 위원장이 3차 재난지원금을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지금은 정기국회 본예산 처리에 충실할 때"라며 "본예산안에 그 항목(3차 재난지원금)은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 김솔 인턴기자 / mkks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