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하역 중인 신선대부두.
우리나라 운송 서비스 경쟁력이 최근 10년간 대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오늘(28일) 발표한 '해운 서비스 수출 부진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운송 서비스 수출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7%에서 2019년 2.6%로 하락했습니다.

세계 순위도 5위에서 11위로 밀렸습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운송 서비스 수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해운 서비스 수출이 급감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는 "글로벌 선사들이 인수합병(M&A), 얼라이언스 협력 등으로 몸집과 경쟁력을 키우는 사이 국내 선사들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선복량 및 노선 점유율이 감소하면서 경쟁력 격차가 심화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보고서는 "미국, 중국은 정부가 나서 원유, 석탄 등 주요 전략물자 운송에 자국선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무역업계와 물류업계의 상생 발전을 위해 전략 화물 운송 때는 국적선을 우선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