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피격 사망' 수색범위 확대에, 또 NLL 논쟁?…北 영해침범 주장

사진=YTN 뉴스화면 캡처
[인천=매일경제TV] 북한 수역에서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시신 수색 과정에서 서해 영해를 둘러싼 남북 간 갈등의 재점화되는 조짐입니다.

오늘(27일)도 인근 해상에서 대대적인 수색을 이어간 해양경찰청은 실종된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 A(47)씨와 관련해 이날 연평도 인근 해상을 8개 구역으로 나눠 집중 수색을 벌이고 있습니다.

수색 범위는 연평도 서방부터 소청도 남방 해상까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색에는 해경과 해군의 함정 29척과 어업지도선 10척 등 선박 39척과 항공기 6대가 투입됐습니다.

해경은 500t급 함정 4척 등 13척과 항공기 2대를, 해군은 함정 16척과 항공기 4대를 각각 투입했습니다.

옹진군 등도 어업지도선 10척을 동원해 수색하고 있습니다.

전날에는 선박 36척과 항공기 5대 등을 투입했지만 광범위한 수색을 위해 이날부터 수색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남조선당국에 경고한다’는 제목의 보도에서 “우리 해군 서해함대의 통보에 의하면 남측에서는 지난 25일부터 숱한 함정, 기타 선박들을 수색작전으로 추정되는 행동에 동원시키면서 우리측 수역을 침범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어 “우리는 남측이 새로운 긴장을 유발시킬 수 있는 '서해 해상군사분계선' 무단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한다며 해상군사분계선 이북 지역을 자신들의 영해로 규정하고 해당 수역에서 수색활동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입니다.

하지만 해경측은 "해군이 아닌 해경 기준으로는 NLL 남쪽에서만 수색이 이뤄지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 김솔 인턴기자 / mkks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