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통공사(양주시)·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시)·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군)·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김포시)·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시)
경기도일자리재단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가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산하 5개 공공기관 주사무소 입지 선정 공모를 추진해 23일 새로운 보금자리를 확정했습니다.

5개 기관으로 경기교통공사는 양주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동두천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양평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김포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여주시로 각각 결정됐습니다.

선정된 지역은 중첩 규제로 행정 인프라가 부족한 경기북부지역 2곳, 한강수계 수질과 녹지 환경을 보호로 묶인 자연보전권역 2곳, 군사기지와 군사시설보호법의 규제를 받는 민간인통제선 이남의 접경지역 1곳 입니다.

경기도는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 기조를 반영해 남부지역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분산 배치했고 지역 간 균형 발전과 북부지역에 부족한 행정 인프라 구축을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선정된 5개 시군은 입지 대상기관과 지역을 연계한 종합균형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이전할 기관이 사용할 건물과 부지 등 정보 제공과 행정적 지원을 경기도와 협의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최원용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전기관이 조속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정 지원과 지도·관리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백소민 기자 / mkbsm@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