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가 뜬다!

라이브 커머스
-'생방송 스트리밍'과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의 합성어
-TV 홈쇼핑처럼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제품을 판매
-상품을 파는 플랫폼만 다를 뿐 TV 홈쇼핑과 비슷
-올해부터 라이브 커머스를 강화하는 이커머스 업체 증가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
-기존 이커머스는 판매자가 올려놓은 글로만 제품 정보 확인 가능
-소비자는 자세한 상품 설명 및 궁금증 바로 해결하는 장점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높아져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 정보 확인 가능
-댓글창을 통해 실시간 문의 가능한 점도 장점
-스마트폰으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할 수 있어
-전문 쇼호스트가 아닌 인플루언서·일반인 출연
-현대백화점, 유명 패션 유튜버 출연으로 젊은층 대거 유입 성공
-실시간으로 트렌드를 빠르게 읽을 수 있어
-이커머스 서비스 중 가장 친소비자적인 서비스

티몬의 라이브 커머스
-4년 전부터 '티비온'이라는 라이브 커머스 운영
-작년 3월 첫 월 단위 흑자…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영향 커
-최근 판매자 전용 개인방송 시스템 '티몬 셀렉트' 앱 론칭

11번가의 라이브 커머스
-최근 "라이브 커머스를 강화하겠다" 밝혀
-지난 2월부터 매달 뷰티 상품을 라이브로 판매…거래액 급증
-올해 안에 라이브 플랫폼 구축 계획

NAVER·카카오의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만들어 판매자 지원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라이브 방송 시행
-카카오, 작년 라이브 커머스 테스트 이어 쇼핑 라이브 베타 서비스 선보여

현대백화점과 라이브 커머스
-NAVER 라이브 커머스로 한 시간 동안 1,400만 원 어치 팔기도
-"기존 온라인으로 팔지 않았던 해외 브랜드도 판매할 계획"

하이마트와 라이브 커머스
-모바일 앱 '하트라이브'으로 라이브 커머스 선보여…누적 시청자 2만 명

롯데백화점과 라이브 커머스
-매장을 스튜디오로 이용…초창기보다 사용자가 10배 이상 늘어

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
-롯데홈쇼핑, 라이브 커머스를 황금시간대로 옮기고 횟수 늘려
-SK스토아, 올해 안에 모바일 라이브 선보일 계획
-공영홈쇼핑, 최근 라이브 커머스 위한 사업부 꾸려

디스트리트 편집장/매경비즈 김용영 기자&매경비즈 산업팀 IT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