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는 라임사태 손실 통보받고 억장 무너지는데…'금융위 탓'만 하는 금감원

【 앵커멘트 】
DLF사태에 이어 라임사태까지 금융소비자 보호와는 거리가 멀었던 금융감독원이 두 사태로 피해를 본 개인투자자들을 또한번 울리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라임펀드 판매사로부터 투자금 손실 규모을 통보받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이 금융위 탓만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무슨 사연인지 김용갑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라임사태 처벌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은행 직원의 안정적이라는 달콤한 표현에 속아 투자에 나섰다가 인생의 절망을 겪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실제로 투자자들의 투자금은 반토막이 났습니다.

IBK기업은행을 통해 라임펀드에 투자했던 A씨는 은행으로부터 손실이 약 48%에 달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기업은행에서 개인들에게 판매한 라임 관련 신탁상품은 법인투자자인 증권사 통계로 잡혀 기업은행에서는 판매를 안 것으로 알려지는 등 피해자들에 잘못된 정보도 전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수습해야할 금융감독원은 책임 미루기에만 급급한 모습입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라임펀드 사태의 주된 책임자로 라임자산운용을 지목했습니다.

또 금융감독에 문제가 있었다는 비판에는 금융위원회에서 규제를 너무 빨리 풀어 자신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해명했습니다.

▶ 인터뷰 : 김성원 / 국회의원
- "저는 제도가 잘못됐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금융위원회가 규제를 너무 풀어줬다고 생각하세요?"

▶ 인터뷰 : 윤석헌 / 금융감독원장
- "다만 이제 (규제완화) 속도가 조금 빨랐고 그런 상황에서 저희가 제대로 대응을 못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같은 윤석헌 금감원장의 금융위 책임론 발언에 대해 또다시 울분을 토하고 있습니다.

라임사태에 따른 투자자들의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놓고 금융위와 금감원이 머리를 맞대야 할때 '남탓'으로 일관하고 있는 금감원 때문입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