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운명의 2월 임시국회'…법 통과돼도 사업 지속 여부는 '미지수'

【 앵커 】
국내 1호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가 생사 갈림길에 놓였습니다.
케이뱅크가 현행 공정거래법에 따라 대주주 증자조차 받지 못해 대출도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케이뱅크는 17일부터 시작된 임시국회에서 대주주 자격을 완화한 인터넷은행특례법 통과를 지상과제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은행특례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더라도 업계에선 케이뱅크의 사업 지속 여부에 회의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예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케이뱅크가 운명의 기로에 섰습니다.

인터넷은행특례법 개정안 통과 여부를 다루는 2월 임시국회가 시작된 겁니다.

여기서 법안이 통과된다면, 지난해 4월부터 대출영업에서 손을 뗀 케이뱅크에 심폐소생이 들어가게 됩니다.

KT가 케이뱅크의 최대주주에 올라서서 6천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케이뱅크가 헤쳐나가야 할 과제는 산더미라는 게 업계의 중론.

우선 소비자들이 인터넷은행들을 보는 시선에서 그 간극은 상당히 벌어졌습니다.

케이뱅크가 대출 영업을 중단한 사이, 카카오뱅크는 유상증자 등으로 발빠르게 사업을 확장하면서 소비자에게 이름을 알려왔습니다.

또한 KT 출신들이 케이뱅크를 장악하면서 인터넷은행에 필요한 혁신적인 분위기를 구성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한시적으로 연장되고 있는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의 임기도 조직 내 불안정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파격적인 아이템이 증자와 동시에 나오지 않는다면 단시간 극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다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드는 상품이나 이벤트가 필요해, 케이뱅크에 적지 않은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인터넷은행으로 설립됐던 취지를 잘 살려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합니다.

▶ 인터뷰(☎) : 오정근 /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
- "빅데이터·인공지능 심사분석을 통해서, 그동안 금융조건이 어려웠거나 금융에서 고금리로 빌리고 있는 중신용 등급의 약 1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저금리 대출을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본래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취지를 살려나가고 고객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달 임시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케이뱅크가 앞으로 풀어가야 할 과제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경제TV 이예린입니다.

[ 이예린 기자 / yr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