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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2026년 개통 목표
기사입력 2019-08-13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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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서울시]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영동대로 경기고앞~동부간선도로 월릉교)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시는 평소 상습정체가 발생하고 집중호우 때마다 침수가 빈번했던 동부간선도로를 확장(6→8차로)해 지하화할 계획이다.


이는 서울시가 2016년 12월 발표한 '중랑천 중심, 동북권 미래비전'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지상도로를 걷어내고 난 중랑천 일대는 여의도공원 10배 규모(약 221만㎡)의 '친환경 수변공원'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이번에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구간은 동부간선도로 월릉IC~영동대로(경기고앞)에 대심도 도로터널 4차로, 10.4km 구간으로 2026년 완공해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제3자제안 공고를 실시하고, 2021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2022년에 착공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대심도터널이 건설되면 월계~강남까지 50여분 소요되던 것이 10분대로 대폭 단축됨에 따라 상계CBD(중심업무지구)와 강남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융복합산업)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이 형성되고 강남북 균형발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는 지하화 사업과 연계 시 왕복 6차로에서 왕복 8차로로 용량이 커진다"며 "장거리 통행과 단거리 통행이 분리됨에 따른 상습 교통정체 해소로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이 회복되는 한편, 둔치에 있던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하천 생태계 복원이 가능해져 중랑천을 중심으로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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