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화장품, 진짜 옥석을 가릴 때!

Q. 중국인 단체관광 허용 언제쯤?
A. 일부 지역 단체관광비자 허용…온라인은 제한
A. 5~9월 사이 단체관광 허용 기대
A. 중국, 개혁개방 의지 표명하며 주변국 관계 개선
A. 5월 한중 국방장관 회담…사드 갈등 해소 기대
A. 9월 베이징 다싱 신공항 개항
A. 늘어난 여객 공급 채우기 위해 한국행 판매 재개

Q. 화장품 중국향 수출 얼마나?
A. 2월 중국향 화장품 수출, 전년비 52.3% 증가
A. 중국 도시화로 중산층 늘면서 고가 화장품 수요↑
A. LG생활건강 '후', 연매출 2조원 단일 브랜드
A. 신세계 '연작', 입점 한 달 만에 매출 10억원

Q. 지표 나오면 급등하는 화장품주, 전략은?
A. 2월 중국인 입국자 수 51만명…48% 증가
A. 춘절 관광객 및 중국 기업들의 포상휴가 영향
A. 화장품주 1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 증가
A. 펀더멘털 개선 뒷받침되는 종목 위주로 접근
A. 업황 개선되는 시기→대형주 투자가 유리

Q. 미중 무역협상 타결 연기론…화장품주 영향은?
A. SCMP "미중 정상회담 6월로 연기될 가능성"
A. 미국은 압박 지속·중국은 리스크 낮추려 해
A. 정상회담 미뤄질수록 금융시장 모멘텀 약해져
A. 화장품 업종 단기 상승 피로도 누적
A. 추가적 반등 위해서는 펀더멘털 개선 확인 필요

Q. 중국 시장 움직이는 '왕훙'은 누구?
A. 중국 소비 이끄는 주역 'Z세대'(밀레니얼 세대)
A. SNS 인기 스타인 '왕훙'이 추천한 신제품에 호감
A. 왕훙, 광고수입 넘어 직접 상품 판매하기도
A. 작년 '왕훙 경제' 규모는 약 2조위안 정도

Q. 일본에서의 'K뷰티' 인기 어느 정도?
A. 일본, 중저가 색조 브랜드 위주로 K뷰티 확산
A. 절대적 규모 작지만 꾸준히 높은 성장세
A. 가성비 좋은 한국의 로드샵 브랜드 인기
A. 매출 다각화 측면에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기대

Q. 한중 항공편 증편…면세점주 영향은?
A. 중국, 3-4선 도시 주민들의 해외여행 권장
A. 여객 공급 증가→한국행 단체관광 재개 가능성
A. 항공 운임 하락과 신규 수요 창출 가능
A. 관광 수요 증가로 면세점주 호재

Q.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관련 관심주는?
A. 수수료 협상력 올라가고 경쟁 치열해질 것
A. 중국 정부의 따이공 제재 가능성 리스크 감안

Q. 화장품 업종 내 탑픽 종목은?
A. LG생활건강, 매출 2조원대 단일 브랜드 '후'
A. 면세점 채널 매출 비중 높아
A. 네오팜, 존슨앤존슨 석면 검출로 반사 수혜
A. 아토팜 크림, 빠른 속도로 매출 늘어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선화 화장품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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