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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소비자 보호' 초점…'꺾기·보험금 미지급' 엄벌
기사입력 2019-03-1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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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사와의 전쟁'을 선포했던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올해도 이같은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은행의 '꺾기' 관행이나 보험사들의 보험금 미지급 등에 초점을 맞출 전망입니다.
김용갑 기자입니다.


【 기자 】
금융감독원이 금융사의 불건전한 영업에 대해 칼을 빼들었습니다.

올해도 '금융소비자 보호'에 집중한다는 계획.

윤석헌 금감원장은 업무계획을 소개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사전적 권익보호를 강화하며 피해 구제 절차를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금감원은 부문검사 대상이 될 수 있는 분야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은행 영업과 관련해 대출해주면서 예금을 강요하는 '꺾기', 보험분야에서는 부당한 보험금 지급 거절이나 삭감을 검사합니다.

다시 말해 즉시연금이나 암보험금 미지급 등의 사태를 엄발하겠다는 것.

또 잠재적인 위험에 대응해 은행의 오토론 등 신규 대출시장의 쏠림현상이나 보험사의 부동산 등 대체투자 리스크 관리를 점검합니다.

이와 함께 분쟁에 따른 소비자 피해 구제 절차도 강화됩니다.

키코(KIKO) 재조사와 관련해 분쟁조정을 추진하고, 암보험도 지난 분조위 판례를 기준으로 적극 지급하도록 권고할 계획입니다.

민원이 들어오면 피해사례를 확인해 제도개선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와 재무구조 등을 고려해 종합검사 대상을 선정하는 한편,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부업 상시감시에 나섭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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