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건설업계에선 스마트 기술이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정부가 공사 입찰 기준을 바꾸는 등 스마트 건설기술의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습니다.
박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부가 건설산업 체질 개선에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한 일반공사도 일괄입찰, 이른바 턴키(Turn-Key) 대상에 포함하도록 한 '입찰방법 심의기준' 개정안을 고시했습니다.

스마트 건설기술은 건설정보모델링(BIM)을 통한 설계와 건설기계 자동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현장 안전·공정관리 등을 뜻하는 말로,

지금까지는 3㎞ 이상의 터널과 특수 교량, 연면적 3만㎡ 이상의 대형 건축물 등에만 턴키 발주가 가능했습니다.

국토부는 스마트 기술을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에 적용하거나 시설물 유지관리에 활용한 경우 '스마트 건설공사'로 선정한다는 방침.

▶ 인터뷰(☎) : 국토교통부 관계자
- "이번 심의기준 개정을 통해 스마트건설기술이 향상돼 건설 기술력이 증진되고, 더 나아가 해외시장 진출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턴키방식의 장점은 계약된 총사업비 내에서 기술력과 경험이 풍부한 업체가 공사를 총괄함으로써 관리가 쉽고 우수한 인력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

'콩고물'이 크다 보니 입찰 참여 기업으로서는 분리발주보다 턴키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각에선 BIM 기술 등을 공사에 단편적으로 적용해놓고 스마트 건설공사로 인정받아 입찰을 따내려는 곳이 있을 거라고 우려합니다.

▶ 인터뷰(☎) : 건설업계 관계자
- "국토부가 (무분별한 턴키 발주를 막을) 안전장치를 마련한다고는 하지만, 입찰에 도가 틀대로 튼 건설사들이 그거 하나 못 넘을까요?"

스마트 공사에 대한 턴키 발주 허용이 건설업계의 기술 경쟁력을 제대로 높일 수 있도록 세심한 제도 손질이 필요해 보입니다.

매일경제TV 박상훈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