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1만4천여 기업들이 꼭 들어야 하는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환경책임보험인데요.
3년 전부터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회사의 가입이 의무화됐는데, 보험료가 터무니없이 비쌌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환경부의 안일한 대처로 과도한 부담이 반복될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김용갑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 기자 】
철강 관련 회사인 A사는 지난해 5천만 원이 넘는 환경책임보험료를 냈습니다.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인 탓에 가입하기는 했지만 불만을 토로합니다.

▶ 인터뷰 : 철강 기업 관계자
- "오염시설을 가지고 있으면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이 금액 수준의 보험료가 적지 않습니다. 아주 큰 금액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기업은 3년 전부터 의무적으로 환경부가 선정한 민간 보험사의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기업들이 많다보니 연간 부담하는 보험료만 700억 원이 넘습니다.

그런데 보험사의 주머니로 들어가는 보험료가 터무니없이 비싼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매일경제TV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환경책임보험의 최근 3년간 손해율은 10%가 채 되지 않습니다.

지난 2017년의 경우 손해율은 1%를 밑돕니다.

보험사가 100만 원의 보험료를 받아 보험금으로 1만 원도 쓰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지난 3년간 기업들이 2천억 원이 넘는 보험료를 내면서 DB손해보험과 NH농협손해보험, AIG손해보험의 배만 불린 겁니다.

환경부는 지난 3년간의 사업을 마치고, 앞으로 3년간 사업을 담당할 보험사를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깜깜이' 입찰 의혹과 보험사간 경쟁을 제한하고 있다는 잡음이 일면서 제도개선 의지도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

매일경제TV가 이같은 문제를 지적하자 환경부 관계자는 "보험사들에 3번의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필요한 자료를 말하라고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보험 역사상 유례없는 0%대 손해율을 기록한 환경책임보험.

반드시 한 상품에만 가입해야 하는 강제적인 제도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기업들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김용갑입니다. [gap@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