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M M-PRINT GFW CITYLIFE LUXMEN 매경이코노미 MBN골드 MBN 매일경제
로그인|회원가입 |시청자 게시판
종목검색
  • 종목검색
  • 통합검색

헤드라인

광고
프로그램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닫기
가나다순 카테고리순
> 뉴스 > 기사
기사목록|||글자크기 
구글 자율주행 택시 애리조나를 달리다
기사입력 2018-12-06 23:43
  • 기사
  • 나도 한마디
공유하기 
구글의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 원`이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 시내를 달리는 모습. [사진 제공 = 구글]
구글 알파벳의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인 웨이모가 세계 최초로 상용 자율주행차 택시(일명 로봇택시)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글이 사람이 없어도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한다는 개념의 자율주행차 실험을 한 지 10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웨이모는 5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자율주행차 서비스인 '웨이모 원'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웨이모 원은 우버, 리프트처럼 스마트폰 앱을 별도로 내려받아 실행하면 자율주행차로 개조한 차(크라이슬러 미니밴 퍼시피카)가 와서 승객을 태우고 목적지까지 데려다준다.


웨이모는 운전석에 사람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개발했지만, 이번 상용서비스는 초기임을 감안해 제한적 형태로 운영한다.

피닉스시 주변 160㎞ 반경(피닉스 교외 남동부 챈들러, 템페, 메사, 길버트시)에 한정해 제한된 고객 약 400명만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오작동에 대비해 웨이모 엔지니어가 운전석에 앉아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그러나 이 엔지니어는 돌발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운전에 개입하지는 않는다.

웨이모는 엔지니어를 운전석이 아닌 보조석에 앉힐 계획이었지만, 텅 빈 운전석을 보면 승객이 불안해한다는 반응을 얻은 후 운전석에 앉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웨이모는 운전석에 앉는 엔지니어도 없이 운행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를 언제 시작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 서비스는 현재 구글 본사가 위치한 마운틴뷰 지역에서 구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행을 하고 있다.

운행 가격은 5㎞ 거리를 15분 동안 주행할 때 7.59달러 수준(약 8500원)으로 책정했는데, 기존 차량공유 업체인 우버나 리프트와 비슷하다.


이번 웨이모의 첫 상용 서비스 개시는 자율주행차 개발 역사에 이정표를 찍는 사건으로 평가된다.

자율차 컨설팅업체 브러틀&코의 그레이슨 브러틀은 LA타임스에 "이 서비스는 게임 체인저다.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P통신도 "구글이 거의 10년을 공들여온 자율주행차 기술이 비록 소규모지만 상업적인 차량 호출 서비스로 시작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웨이모는 2009년 구글 내 실험 프로젝트(구글X)로 시작·운행해 왔다.

주행거리 1000만마일(약 1600만㎞) 무사고 운전을 기록하며 안전성을 입증했다.


웨이모 최고경영자(CEO) 존 크래프칙도 블로그에 "자율주행 기술은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것이다.

우리는 탑승자의 편안함과 편의를 마음에 두고 조심스럽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웨이모의 첫 자율주행차 상용서비스를 경험한 미국 현지 매체들은 대체적으로 "부드러운 주행을 했다"고 평가했다.

서비스 지역에 교통량이 많지 않고 단순한 구조의 도로이기 때문이다.

더버지(The Verge)는 "차선 변경 땐 속도를 올리고 방지턱 앞에선 감속 운행을 알아서 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차량이 급브레이크를 밟는 등 승객을 긴장시키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웨이모는 현재 기업 가치가 최소 800억달러(약 90조원)를 넘어선 것으로 평가된다.

모건스탠리는 상용서비스 전에도 웨이모 가치를 800억달러로 산정했는데, 자율주행 트럭과 기술 라이선싱 사업을 하면 960억달러(약 108조원)의 가치를 추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현존하는 완성차 회사의 가치를 합친 가격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실리콘밸리 = 손재권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목록|||글자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