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최근 국내 자동차업계가 내수와 수출 모두 2년 연속 감소하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노사 갈등으로 생산까지 차질을 빚게 되자 업계 관계자가 모여 해법 마련에 나섰는데요.
특히 통상임금 소송을 진행중인 기아자동차의 고민이 깊었습니다.
백가혜 기자입니다.
【 기자 】
현대차 노조에 이어
기아차 노조까지 부분파업에 들어가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의 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내수와 수출 감소로 인한 실적 부진으로 겹겹이 위기를 맞은 자동차업계가 공동대응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김용근 / 자동차산업협회장
- "자동차업계에 대한 제도와 규제도 생산 경쟁력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30년간 지속된 대립적 노사관계, 최고의 인건비 부담과 기업하기 어려운 환경을 안고 있습니다. "
협회와 업체 경영진, 학회, 부품업계 대표 등은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인건비는 높은데 선진국 경쟁업체 대비 연구개발(R&D) 투자능력이 부족한 점을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의 저해요소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정부에 국내 자동차에 대해 선진국 대비 높은 수준으로 책정된 환경규제를 완화해줄 것과 전문가가 주도하는 노사정협의기구를 마련해 줄 것 등을 요구했습니다.
이번달 말 통상임금 소송의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는
기아차의 경우 노사관계의 갈등이 더 깊습니다.
기아차는 노조의 주장대로 근로자 2만7천500여명의 상여금 750%를 통상임금에 포함해 과거 임금까지 소급해 지급하면 3조 원에 달하는 금액을 부담하게 됩니다.
▶ 인터뷰 : 박한우 / 기아자동차 사장
- "자동차산업 특성상 야근하고 잔업이 많지 않습니까. 그것에 영향을 미쳐서 현재보다 50% 이상 앞으로 더 줘야 합니다. "
박 사장은 이렇게 되면 "
현대차 노조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노동시장에 분란이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부품업계도 매출 감소에 따른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자동차생산 감소에 따라 주요 32개 부품기업의 지난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 28%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 역시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과 협력업체 대금 지급을 우려하며, 노사정이 공동으로 임금과 관련된 분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매일경제TV 백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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