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내일 현대차·기아차 실적 발표, 전망은?

A. 시장 추정치와 마찬가지로 부진한 실적 예상

·현대차-기아차 2분기 실적 예상치
-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연구원

영업이익 전년동기 대비
현대차 1조5400억원 -13%
기아차 5,834억원 -24%

Q. 자동차 업계 ‘트리플 악재’…분위기는?
A. 자동차 생산대수 7년래 최저수준
A. 성장성 제조업 평균에 못 미쳐
A. 현대차 노조 “기아차와 연대, 다음 달 파업”
A. 악재에도 불구 미래에 대한 기대감 혼재

Q. 하반기 중국 악재 딛고 턴어라운드 할까?
A. 사드 이슈, 9월 이후 판매 감소 폭 축소
A. 센카쿠 이슈 때도 판매부진은 6개월 만 지속
A. 하반기 이후 판매?이익방향성 성장 전환 예상

·현대-기아차 2017년 중국 판매 목표 (단위:만대)

2016년 판매량 179
올해 초 목표 195
1차 조정 147
2차 조정 117

Q. 미국 재고 조정, 자동차 업계 영향은?
A. 미국 실업률과 소비심리지수, 10년 내 최고수준
A. 월간소득 및 소비지표 지속적인 YoY 성장세
A. 재고조정 이후 신흥국 경기회복 따른 수출확대
A. 시장 전반의 판매와 손익 안정화 가져올 것

Q. 한미FTA 개정협상, 관세율 변화 영향은?
A. 한미FTA 발효 후 즉각 관세인하 누린 미국 업체
A. 국내 업체 수출은 4년 간 유예기간
A. 유예기간 종료 후에도 대미수출 정체
A. 협약 이전 수준 돌아가도 영향 판단 어려워

Q. 신흥국·유럽 경기 회복, 실적개선 기여?
A. 신흥국과 유럽에 대한 GDP 전망치 개선
A. 소득 지표 상승, 자동차 판매에 고무적

Q. 작년 최대 규모 파업, 기저효과는?
A. 대규모 파업으로 지난 해 영업이익 급락
A. 평년수준 파업 진행되면 기저효과 상당할 것

Q. 2018년 주력 볼륨모델 신차출시 계획?

·현대-기아차 2018년 주요 신차
현대차 싼타페, A-seg SUV, E-seg SUV
기아차 K3, 쏘울, C-seg SUV, E-seg SUV

A. 엔진/변속기 등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
A. 경량화 및 터보차저 범용화
A. 친환경 모델 라인 28개 까지 확대
A. 올해 대비 2020년 까지 연비 25% 개선
A. 플랫폼 통합으로 원가율 절감
A. RV 라입업 기존 2개 세그먼트에서 5개로 확대
A.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 모델 라인업 확대

Q. 자동차 업종 내 탑픽은?
A. 현대모비스, ADAS 범용화 및 친환경차 시스템 납품
A. 고마진 AS 사업부의 RV Mix 개선
A. 현대위아, 멕시코·중국·서산 엔진공장 정상화
A. 터보차저 범용화 물량 수주 확대
A. 엔진/변속기 업그레이드 수요→FA 수주 확대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연구원 by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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