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조선 업종 2분기 실적 전망은?
A. 전년동기비 하락·전분기대비 유사

·국내 조선3사 영업이익률 추이 (단위:%)
2Q16 1Q17 2Q17F
현대중공업 2.9 3.4 3.0
현대미포조선 7.0 5.2 2.9
삼성중공업 -10.4 1.1 1.5
(자료: 각 사,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A. 원재료 가격 변동 적어 안정적 영업실적
A. 삼성중공업, 크레인 붕괴 사고 여파 존재

Q. 하반기 영업실적 가파른 하향세 예상?
A. 2016 불황으로 수주잔고가 급격히 감소
A. 일부 조선사의 경우 적자전환 가능성
A. 인원감축 및 관리에 따른 일시적 비용발생 가능성

Q. 조선사 영업실적 언제쯤 정상화 가능할까?
A. 2018년 하반기부터 서서히 턴어라운드 예상
A. 올 상반기 주요 조선사 수주는 전년비 회복세
A. 2018년 하반기 이후 인도분→매출 인식

Q. 조선 업계의 ‘빅사이클’ 이란?
A. 선박의 수명과 경제 성장에 따른 조선업 호황기
A. 1973년 오일쇼크로 글로벌 선박 발주 크게 늘어
A. 수명 다하는 2007년 경 조선업 크게 호황

·상선 발주량 추이 (단위: 천 CGT)
2007 2010 2013 2016 2017년 6월 누적
32,088 12,535 18,416 2,236 2,830
(자료: Clarksons)

Q. 현재 다시 ‘조선업 빅사이클’이 시작되는 구간인가?
A. 유례없는 불황기→2017년 이후 수주 회복기 전망
A. 2007년 같은 최대 호황기와는 상황 달라
A. 추후 조선업계 완만한 턴어라운드 예상

Q. 조선사 간 차별화 심화, 이유는?
A. 조선사들의 RG 발급 상황 녹록치 않아
A. 비우량 조선사에 대한 금융규제 강화
A.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A. 기술력이 뛰어난 상위 조선사 수주 쏠림 현상

Q. 비우량 조선사의 추가 구조조정 불가피?
A. 대형 조선사들은 자체적 노력으로 현금흐름 개선
A. 중견 조선사, 재무상태 개선 방법 전무 상황
A. 열악한 자금사정, 신규수주 장애요인
A. 재무상태 차별화로 업종 구조조정 가속화

Q. 조선주, 하반기 저가 매수 기회인가?
A. 7~8월 수주 비수기와 하반기 실적 부진
A. 차익실현 진행되며 조정기 예상
A.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후판가격 인상 우려
A. 비수기 지나면 수주 재개될 것
A. 조선사 간 차별화로 선가 인상 가능성
A. 이번 조정기는 저가 매수 기회로 판단

Q. 조선 업종 내 탑픽 종목은?
A. 현대미포조선, 상반기 수주 기대치 상회
A. 향후 턴어라운드 상대적으로 빠를 전망
A.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33,000원 유지
A. 한진중공업, 재무구조 개선 빨라질 전망
A. 조선업계 구조조정에서 마지막 생존 대열 올라
A. 건설·방산사업, 실적 안정에 기여

미래에셋대우 성기종 연구원 by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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