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6 출시와 함께 무선충전기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충전 기능을 내장한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S6와 S6엣지가 이렇게 시장 규모를 키우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텐데요.

그에 따라 무선충전 산업 규모가 향후 10년간 무려 4천% 성장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도 나왔습니다.

애플의 차기작으로 예상되는 아이폰6S도 갤럭시S6와 같은 무선충전기능을 내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고요.

스마트폰 외에 웨어러블 기기도 올해 무선충전기 시장을 장착해 관련 부품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빈기범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 이번에 갤럭시S6출시와 함께 무선충전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먼저 무선충전 기술은 제품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건가요?

-이미 실제로 보셨거나, 인터넷이나 신문에서 그 사진을 많이 보셨을 것 같은데요.

말그대로 스마트폰을 무선충전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전원을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무선충전 송신부(Tx)에 대 놓고 있기만 하면 충전이 되는 방식입니다.

선이 사라지는 만큼 깔끔하고 편리하겠습니다.

이러한 무선충전 기술에 관해서는 몇 년전부터 곧 기술이 출시되고 상용화될 것이라고들 예측하고 있었구요.

금번에 삼성전자가 갤럭시S6를 출시하면서 동시에무선 충전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대단한 기술력을 보인 것이며, 이는 향후 무선충전 시장을 폭발적으로 확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질문2. 삼성전자가 갤럭시S 시리즈뿐 아니라 주요 플래그십 모델에도 무선충전 기능을 기본 채택할 가능성이 높아졌고요. 중국 후발 스마트폰 업체도 무선충전 기능에 관심을 표하고 있는데요. 무성충전 기술이 적용된 혹은 적용될 제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충전을 필요로 하는 모든 소형 가전 제품 모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은 물론이구요.

태블릿 PC, 노트북, 시계, 디지털카메라, 휴대용면도기, 전동칫솔, 그리고, 주로 이런 물품은 무선충전 수신부가 장착되는 제품을 말하는 것이구요.

송신부가 하나의 독립된 제품이 되는 경우가 많겠지만, 책상, 자동차, 공용 테이블, 전등, 탁자 등에 무선충전 송신부가 결합된 제품도 상당수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생활 곳곳에 무선 충전 송신부를 보는 날이 머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질문3. 향후 무선충전 시장의 성장 규모는?

-2014년 무선 충전기 출하량은 5500만개로 적지 않은데요.

IHS라는 시장조사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약 10년 후인 2024년에는 약 4000% 증가한 20억개를 넘길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애플에서도 무선 충전 기술을 채용하게 된다면, 무선 충전기 시장이 본격적으로 급팽창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질문4. 무선충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현황은?

-그러한 혁신 기술을 지닌 중소기업 몇 군데가 있습니다.

“아모텍”이라는 기업인데, 여기서는 NFC+삼성페이용마그네틱보안전송+무선충전 기능이 한꺼번에 지원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구요.

갤럭시S6에만 해당 기술 매출이 6-700억원 정도됩니다.

이후, 갤럭시 노트 5 및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도 무선충전기술이 채택된다면 관련 매출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켐트로닉스”라는 회사는 무선 충전 패드를 일종의 액세서리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3D 자기공명 방식 무선충전기 개발에 노력중입니다.

이 기술로는 여러 스마트 기기를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알에프텍”도 삼성전자 갤럭시S6 및 S6 엣지의 무선충전 수신부를 공급하고 있으며 조만간 무선충전 패드도 생산 예정에 있습니다.

이창진 아나운서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