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경기도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공공버스 운수종사자에게 '유급 휴가'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민간버스는 지원이 배제되면서, 같은 직장동료끼리 백신 휴가 형평성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배수아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 기자 】
경기도는 지난 15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한 공공버스 운수종사자 5천400여 명을 대상으로 이번 달부터 유급 휴가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접종 당일과 다음 날 등 이틀간 휴가를 사용할 수 있고, 이상 반응이 있으면 하루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휴가로 발생한 공백은 임시직 근로자들이 메우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시내버스 등 민간버스 운수종사자들은 이 같은 혜택에서 제외돼, 경기도가 오히려 노노(勞勞)갈등을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고봉오 / 민영버스 운수종사자
- "저희 시내버스 같은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백신을 맞고 와서 타이레놀을 먹고 어쩔 수 없이 일을 하고 있는 상태고 똑같은 직장에서 똑같이 일을 하는 동료들끼리 똑같은 대우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경기도 전체 버스 운수종사자는 2만 여명, 이 중 공공버스 운수종사자는 5천여 명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합니다.

결국 4명 중 3명이 백신 휴가를 지원 받지 못하는 건데, 공공버스와 민영버스를 동시에 운영하는 운수업체의 경우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크다는 소속기사들의 푸념입니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정책적 배려가 부족했다는 걸 인정하면서도, 민영버스에 대한 백신 휴가를 지급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 인터뷰(☎) : 경기도 / 관계자
- "저희는 거기까지는 생각이 짧아서…같은 근로자들끼리 서운해하고. 정부 정책 입법이 선행돼야 하는 거죠. 유급휴가를 줄 수 있는 근거 규정이 없어요. 입법화 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하지만 '경기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관리 조례'에 따르면 민영버스 운수종사자에 대해서도 처우 개선을 위해 도지사가 지원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종화 / 경기도 자동차노조 노사부장
- "저희가 얘기하는 건 현재 조례를 찾아보면 해당 조항이 있는데 이게 얼마나 경기도가 의지를 갖고 하느냐…."

다만 예산 확보의 문제에 있어서는 버스 업체가 유급 휴가비를 선지급하고 경기도가 9월에 추경 예산을 마련해 소급하는 게 어떻냐는 대안이 나왔습니다.

▶ 스탠딩 : 배수아 / 기자
- "백신 휴가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리지만, 정작 경기도의 실정을 반영한 정책적 디테일과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은 벗어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일경제TV 배수아입니다.[mksualuv@mk.co.kr]

영상취재 : 박현성 기자[mkphs@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