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편의점들이 올해 들어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며 '영토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과
이마트, GS25 등 국내 기업들은 한류 플랫폼을 자처하며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보도에 이유진 기자입니다.
【 기자 】
BGF리테일의 CU가 이달 초 문을 연 '말
레이시아 1호점'입니다.
쿠알라룸푸르 쇼핑몰 내 50평 규모의 대형 점포로 입점한 이곳은 개장 후 열흘 간 1만명 이상이 방문하면서 현지 언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지화 전략 대신 오히려 한국 상품의 판매 비중을 60%까지 늘려 한류 열풍의 주 소비층인 20~30대를 공략했습니다.
실제로 CU에 따르면 말
레이시아 점포에서 지금까지 판매된 매출 상위 제품은 '전주비빔 삼각김밥' '닭강정' 등 모두 한국 제품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U는 1년 내 신규 점포 50곳을 더 열고, 향후 5년간 500개 이상 점포 수를 늘려 말
레이시아 편의점 업계 1위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이마트24 또한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말
레이시아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이를 위해
이마트24는 최근 현지 식품업체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현지 기업에 브랜드 사용 권한과 매장 개설 등 사업 운영권을 빌려주고 로열티를 받는 방식입니다.
지난 2018년 베트남에 진출한 GS25는 지난달 100호점을 오픈했습니다.
GS25 또한 한국 편의점만의 특색을 내세워 베트남 점포에서 떡볶이를 즉석 요리로 선보이는 등 현지 편의점을 '한류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GS25는 오는 2028년까지 베트남 내 2천개 점포를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 인터뷰(☎) :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 "한국의 편의점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이 있는 업태를 만들었기 때문에 한류도 불고 하니까 동남아시아 시장이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장 유사하다. 그런 면에서 한국의 편의점도 가장 선점하기가 유리한 지역이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
국내 편의점이 포화 상태에 진입했다는 분석에 따라 편의점 업계가 신성장 동력으로 동남아시아 진출에 나서면서 한류를 앞세운 시장경쟁은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매일경제TV 이유진입니다.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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