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은 오늘(15일) 제주도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열린 '한국생물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에서 '2021년 생물공학기업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철균 한국생물공학회 학회장은 "SPC그룹은 원천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국의 토종 미생물 자원인 '토종효모'와 '상미종'을 개발해 국내 식품 산업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수상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SPC생명공학연구소는 서울대와 공동 연구로 11년간 1만여 개의 토종 미생물을 분석한 끝에 우리 고유의 식품인 누룩과 김치에서 제빵에 적합한 효모와 유산균을 발굴했습니다.

또한, 이들의 조합을 통해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SPC그룹의 제빵용 토종효모 발굴은 한국의 발효 기술과 미생물 연구 우수성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 '발효종 빵'의 산업화·대중화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수입에 의존해왔던 제빵용 효모를 대체하며 매년 70억 원 이상의 수입 대체 효과도 창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중국, 프랑스, 일본 등 4개국에 총 12건의 특허를 등록하며 해외에서도 차별성과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허영인 회장의 적극적인 품질경영과 R&D투자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SPC그룹은 앞으로도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산학협력 및 기초연구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