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비교섭단체, "경기도 산하기관 채용비리 의혹 조사특위 구성하라"

국민의힘·정의당·민생당 소속 의원들 15일 기자회견 통해 촉구
"경기도, 사태 심각성·사회적 분노 간과 아무런 조치 않고 있다"

경기도의회 비교섭단체 의원들이 15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산하기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조사특위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배수아 기자)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의회 비교섭단체 의원들이 '경기도 산하기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특위를 구성, 진상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도의회 비교섭단체(국민의힘, 정의당, 민생당) 의원 일동은 오늘(15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등 '코드인사'를 위한 채용 비리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비교섭단체 의원들은 경기도는 즉각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하고, 경기도의회는 조사특위를 구성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의원들은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특정 인물의 심사 서류에 '성남', 'TF', '명지대' 등을 표기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있었고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채용 요건이 맞지 않는 자를 채용한 사례가 있으며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등 다수의 산하기관에 대한 내용이 국민권익위원회 신고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명백히 '코드인사'를 위한 채용비리가 의심되는 상황이지만 경기도는 이에 대한 심각성과 사회적 분노를 간과한 채 현재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불공정의 전형이며 누군가는 부당하게 기회를 잃었다는 것"이라며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경기도의 '공정'이라는 가치와 권력에 흔들리지 않는 원칙이 세워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앞서 신정현 의원(더불어민주당·고양3)은 어제 제351회 임시회 도정질의에서 "LH 투기 의혹의 핵심인 '내부 정보'를 이용한 땅 투기와 같이 '일자리 투기'가 도내 산하기관에서도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도는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못했다"며 "권익위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면 그런 상황을 보고 조치 여부 등을 판단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배수아 기자 / mksualuv@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