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무소속 전 의원
금태섭 무소속 전 의원이 오늘(12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야권 통합 논의에 참여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재보선에서 정권심판론 덕에 야권이 이겼는데, 대선은 심판론만으로 치르기 어렵다"며 "국민의힘 입당은 선택지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한 야권 통합에 동참하는 것은 선택지가 아닌가'라는 물음에 그는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금 전 의원은 4·7 재보선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후보 단일화 사전 단계인 '제3지대 경선'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패했습니다.

이후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최종 후보로 확정되자 오 후보의 당선을 도왔습니다.

금 전 의원은 "이번 선거마저 여당이 이기면 (여야) 균형이 완전히 깨지는 상황이어서 힘을 합쳤지만, 국민의힘과는 기본적으로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다"며 "새로운 세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야권의 유력한 주자로 분류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참여 여부를 두고는 "기존 정치에 화가 나신 분들의 요구를 놓고 제대로 소통하고, 중요한 문제를 말할 틀을 만드는 게 먼저"라고 말해 협력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금 전 의원은 "대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저와 생각이 비슷한 분들과 논의하고 (창당을) 차분히 준비하겠다"면서도 "대선 승리도 중요하지만 '선거가 얼마 안 남았으니 합쳐서 뭐라도 해보자'라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