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서울 32만5천 등 전국 85만호 주택공급 방안 논의…문재인 정부 최대 물량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전국에 총 85만호의 주택을 공급하는 부동산시장 안정화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정은 내일(4일) 오전 협의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논의한 뒤최종안을 발표합니다.

공급 물량은 문재인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인 85만 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서울 32만5천 호, 전국 85만 호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공공 재개발·재건축, 역세권·저층 주거지·준공업지대 고밀 개발 등의 방식으로 공급 물량을 확보했다"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재개발·재건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공공 재개발·재건축의 경우 재개발 조합이 있거나 정비구역이 해제된 지역을 대상으로 용적률 상향이나 사업기간 단축, 종 상향 등의 인센티브를 주되 이익의 일부를 공공임대주택 등으로 환수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재개발·재건축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주민 4분의 3 이상이 동의해야 사업이 추진되는 주민 동의 요건을 3분의 2 수준으로 완화될 방침입니다.

공공 재개발·재건축 대상 부지는 기존 뉴타운 해제 지역과도 상당 부분 겹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역세권 개발 활성화를 위해 지하철 역세권 반경을 현행 350m에서 500m로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정 협의에는 당에서 김태년 원내대표와 홍익표 정책위의장,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정부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참석합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