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재개 논란에 금융위 '고심'…개미들, 공매도 반대 국민청원도

【 앵커멘트 】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금융위원회 전원회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개인들이 공매도 재개를 극렬히 반대하면서, 국민청원까지 올라온 상황인데요.
금융위의 고민은 한층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송복규 기자입니다.


【 기자 】
▶ 인터뷰 : 은성수 / 금융위원장
- "정부가 공매도 재개를 확정했다거나 금지를 연장하기로 했다는 보도는 시장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자들의 눈이 금융위원회로 쏠리고 있습니다.

오는 3월 15일 종료되는 공매도 금지 조치에 대한 연장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기 때문.

앞서 금융위는 공지를 통해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3월 15일 종료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의 반발은 거셌습니다.

개인은 외국인과 기관보다 정보력이 턱없이 부족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 인터뷰(☎) : 정의정 /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 "(공매도 재개는) '2030' 동학개미들에게 참사가 될 겁니다. 1년 동안 공매도가 금지됐다가 재개되면, 공매도 주체들이 공매도를 많이 할 것이고 주가도 하락할 것이고…."

개인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공매도를 영구적으로 금지하자는 국민청원도 등장했습니다.

현재 16만 명이 넘는 인원이 이 청원에 참여하면서, 정부의 공식 답변 요건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들의 공매도 반대 목소리가 커지자 정치권도 나섰습니다.

당정은 공매도 금지 조치를 3~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외국인과 기관 중심의 공매도 거래가 주가하락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과 박용진 의원도 공매도 금지 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며 개인투자자 달래기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오는 2월에 열릴 금융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공매도 재개 여부기 최종결정되는 만큼 어떤 판단이 이뤄질 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송복규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