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TV] 정부가 설 연휴를 포함해 오는 2월1일부터 14일까지를 설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교통 관련 방역 강화와 이동 최소화를 위한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를 추진합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오늘(1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권 차장은 "국민 여러분께서 이번 설에는 고향과 친지방문, 여행을 자제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설 연휴까지 3차 유행이 대폭 줄어들 가능성이 낮아 부모와 가족, 이웃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설 연휴 기간 철도 승차권은 창가 좌석만 판매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연안여객선 승선인원도 정원의 50% 수준으로 관리할 방침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혼잡안내시스템을 운영하고 실내 취식을 금지(포장 판매만 허용)하는 이용자 밀집 방지에 나섭니다.

추모·성묘 등과 관련해선 오는 18일부터 온라인 성묘·추모 서비스를 시행하고, 봉안 시설은 명절 전·후 총 5주간(1월4주~2월4주) 시간대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또 국·공립문화예술시설은 사전예약제로 운영하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면회 금지 조치를 실시하고 영상통화를 이용한 면회를 시행하도록 권고할 예정입니다.

권 차장은 "지난해 추석 특별방역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없이 명절을 보낸 것처럼 이번 설 명절에도 만남보다는 마음이 함께 하는 연휴가 될 수 있도록 합심해달라"며 "2월 중순까지 지금의 노력을 유지한다면 안정적인 대응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