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尹, 법원이 면죄부 준 것 아냐…검찰권 남용, 불공정 수사, 정치 개입 등 여전"

[매일경제TV]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이 사법의 과잉지배를 받고 있다는 국민 우려가 커졌다"며 윤석열 총장 징계 처분 정지에 대한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정치의 사법화, 사법의 정치화가 위험 수위를 넘었다는 탄식이 들린다"며 아쉬운 감정을 표했습니다.

이어 그는 "법원은 절차적 흠결을 이유로 윤 총장의 징계 처분을 정지시켰다"며 "그러나 윤 총장에 대한 두 가지의 징계 사유를 심각하게 받아들였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특히 "검찰의 판사 사찰문건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면서 "채널A 사건과 관련한 감찰 방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소명이 됐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법원의 결정문에 적시된 검찰의 문제점을 소상히 검토하겠다"며 "특히 검찰권 남용, 불공정 수사, 정치 개입 등을 막기 위한 검찰개혁을 강력하게 체계적으로 계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권력기관개혁TF'를 '검찰개혁특위'로 확대 개편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법원의 결정문을 분석,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j@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