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늘(23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및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의 입지가 강화됐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APEC 정상회의, 21∼22일 G20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했으며, 이들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위기 대응 방안, 기후변화 대응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습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APEC 정상회의 및 G20 정상회의는 국제사회의 단합과 연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우리 정부는 경제와 방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모범국가로 위상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국면에서의 세계 공급망 유지 및 세계경제 회복을 위해 제안한 '필수 인력 이동 원활화'가 APEC 및 G20 정상선언문에 반영된 점을 강조했습니다.

APEC 정상선언문에는 '인력의 필수적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 협력해 나간다'는 문구가, G20 정상선언문에는 '인력의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모색한다'는 대목이 각각 포함됐습니다.

특히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두 차례 정상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을 소개한 것과 관련해 "코로나19 시대를 위한 글로벌 정책 방향과 부합할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선도적 모델로서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의 포용국가 비전을 아태지역에 전파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한국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과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권영하 인턴기자 / youngha@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