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에게듣는다] 사우디 석유시설 '드론테러'…국내증시 영향은? / 탄소섬유, 알고 투자하자!

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사우디 석유시설 '드론 테러' 유가 급등…국내증시 영향은?

Q. 사우디 아람코 드론 공격…원유 생산 차질 얼마나?

Q. 유가 급등 불가피…얼마나 오를까?

Q. 미국-이란 전쟁 터지면 유가 영향은?

Q. 미국이 원유 공급 늘리기 위한 조치 취할 가능성?

Q. 트럼프 전략비축유 방출 승인…유가 상승 제한?


애널리스트에게 듣는다! 탄소섬유, 알고 투자하자!

Q. 탄소섬유, 어떤 특성 가진 소재인가?
A. 강도는 철의 10배·탄성은 철의 20% 정도
A. 열전도도·전기전도성·내열성 모두 뛰어난 소재

Q. 탄소섬유, 대량 수요 발생하지 못한 이유는?
A. 알루미늄 대체할 소재…가격이 $40/kg로 비싸

Q. 지금 탄소섬유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A. 전세계적으로 CO2 배출량 감소 등 환경규제 엄격
A.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최적화…친환경차에 필수 소재

Q. 앞으로 탄소섬유의 최대 수요처는 자동차 시장?
A. 자동차 부품까지 다 적용되기 시작하면 가장 큰 수요처 될 것
A. 현재는 최상위 클래스 차체 프레임에만 적용 중

Q. 우주항공 부문에서 탄소섬유 시장 꾸준히 성장할까?
A. 가격이 좀 비싸도 적용하려는 분야
A. 보잉777 탄소섬유 현재 50% 적용
A. 에어버스 역시 적용률 높이고 있는 상황

Q. 탄소섬유, 일본 기업의 독주…점유율 얼마나?
A. Toray·Toho Tenax·Mitsubishi Chemical이 글로벌 MS 70%차지
A. Toray, 전 산업분야에서 1위·Mitsubishi, 골프샤프트 시장 점유

Q. 일본 탄소섬유 수출 규제 시 국내 타격은?
A. 수소차 생산은 사실상 어려워…탄소섬유 적용되는 부품 많아

Q. 국내 유일 탄소섬유 생산 업체 효성첨단소재, 경쟁력은?
A. 물성변화 기술에 있어서 일본에는 한참 뒤쳐져
A. 자동차·항공기 적용은 2차 성형 기술 부족으로 어려워

BN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안나 정유/화학/신소재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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